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너피스 아웃피스

 

1. 이너피스

올해의 목표는 이너피스를 강화하고 아웃피스 유지하기예요. 이너피스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개념을 정리하면 개인의 내적인 평화와 조화를 의미해요. 감정적인 조화, 그리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뜻하는데 저는 쉽게 얘기해서 자기 자신과의 행복, 평안이라고 정의했어요.

 

저는 20대 초중반까지 혼자 있는 법을 잘 몰랐어요 그래서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의 감정이 컸고 그 감정을 해소하느라 SNS를 보거나 다른 친구들을 만나며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했고 하루하루를 소비했어요.

 

지금도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지만 이루고 싶은 목표들이 많아 몰입, 집중할 수 있는 시간으로 여기고 성장에 대한 설렘의 감정이 더 커졌어요. 요즘은 애드센스 키우는 전자책과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에 관심이 있어요

 

시간이 많은 날이 한정되어 있어서 하루, 한 시간, 10분씩을 몰입하고 정리하고 적용하는데 활용하고 있어요 하루의 끝은 감정그래프를 그리며 오늘의 하루를 감정으로 기록하는 시간도 추가했는데 입체적으로 제 하루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여러분의 이너피스는 어떤가요? 어떻게 변화하고 싶으신가요?

 

 

 

 

2. 아웃피스 

그에 반해 아웃피스는 사실 없는 용어이지만 제가 만들어봤어요 아웃피스는 자기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갖는 행복을 의미해요. 

 

혼자가 아닌 업무를 하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들에서의 행복를 말해요. 20대 초중반까지는 저와 잘 맞고 기쁠 때와 슬플 때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들을 찾느라 대학교, 알바, 스터디를 하며 관계를 넓혀갔고

 

마음 맞는 5명 이내의 친구들을 만난 20대 후반 지금은 더 넓히기보다 기존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정말 친한 몇몇의 친구들과 더 깊은 관계를 위해 다양한 경험도 쌓고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올해는 이렇게 혼자 있을 때는 이너피스에 집중하고 타인과 있을 때는 아웃피스에 집중하는 시간으로 하루하루를 꽉 차게 살기로 다짐했어요 어러 분의 아웃피스는 발산형이신가요 수렴형이신가요? 

 

 

* 글쓰기 시간 30분